티스토리 뷰
목차
마음에 드는 상대가 생기면, 연락을 하게되고, 썸을타다가 설레게 되면 고백을하고 사귀게 됩니다. 하지만 썸을탈때보다 사귀고 나서의 설래는 감정이 적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길면 1년 짧으면 3개월정도의 연애를 하고, 후회를 합니다. 나는 왜 길게 연애를 못하고 이런 사람만 만나는 것일까 하며 생각합니다.
이유는 설램이라는 감정의 맛보기에 빠져 본질을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랑이라는 감정은 설램과는 전혀다른 진짜입니다.
설램이 튜토리얼이었다면, 사랑은 본게임입니다. 튜토리얼은 쉽고 재미있을 수 있지만 레벨을 올리기위한 본게임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저또한 사랑을 잘 모르기에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바탕으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사랑이란?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에서는 더좋은 사람을 만나기위해 운동하고, 자기계발에 성형하는 조언들을 듣고 행동하는 것은 미친짓 이라고 합니다.
사랑의 이론
사랑이라는 것은 누군가 함부로 조언해줄수 있는 감정이 아니라 배우고 단련하는 스킬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설레는 감정과 이끄는 대로 행동해왔고 설레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사랑의 기술>에서 설렘은 앞서 말한 시작의 버프라고 합니다. 설렘은 처음동안 사랑이 쉽게 할 수 있는 초심자 버프 같은 것이며, 버프는 언젠가 사라져버립니다.
이때부터 진짜 사랑의 기술의 시작입니다.
시간을 맞추는게 힘들고, 대화가 지켜워지며 상대의 단점만 보이기 시작할 것 입니다. 이때부터는 공허하며 고독한 느낌을 느끼게되며, 새로운 사람을 찾거나 의무적으로 만나는 날이 늘어날 뿐입니다.
사랑의 붕괴
연애를 하며 고독한 감정이 드는 것은 '가짜사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짜 사랑은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나의 뜻대로 움직여주길 바라는 마음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 입니다. <사랑의기술> 4가지 사랑의 종류를 이야기 합니다. 4가지에 해당한다면 붕괴된 사랑을 하거나 하고 있는 중이라는 것입니다
사랑의 종류
1. 숭배적 사랑 _ 소설과 영화속 이야기의 환상적사랑을 꿈꾼다. 그리고 처음과 다르게 시간이 지날 수록 실망이 커진다.
2. 공기적 사랑 _ 지배적인관계 , 지배받길 원하는 관계 가스라이팅적 관계입니다.
3. 감정적 사랑 _ 현실과 다른 사랑 영화 애니메이션 같은 숭배적 사랑이 아닌 특정인물의 이미지를 가지는 사랑으로 시간이지남에따라 현실을 부정하고, 무너져버릴 수 있다.
4. 투사적 사랑 _ 자기자신의 문제를 회피하고 언제나 상대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며, 잘못의 원인이 상대에게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사랑의 실천
사랑을 성공하고 싶고, 성공한 사랑을 이룩하고 싶다면 단 한가지만 잘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시각입니다.
스스로의 잘못을 도망치지 말고, 주관적인 시각을 버리고 객관적인 시선에서 모든것을 바라 보아라. 자신을 돌아보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판이 아닌 사색과 통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아가야한다.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사랑이라는 과정에서 성공을 이룩하게 해줄 기술중 하나입니다.
사람은 혼자살기 보다는 많은 사람 또는 소중한 사람과 함께 있을때 행복감을 느낌니다. 그중 가장 행복감은 평생을 함께해줄 사람을 사랑하는 일입니다.